PRAY
"모든 기도와 간구를 하되 항상 성령안에서 기도하고 이를 위하여 깨어 구하기를 항상 힘쓰며 여러 성도를 위하여 구하라."(엡 6:18)
기도의 목적 5가지
1.개인기도
자기문제를 놓고 기도하는 것이다. 자기가 특별한 기도제목을 정해놓고, 하나님께 특별한 간구를 정해놓고 기도하는 것이다. 개인기도의 반대말은 중보기도(도고)이다.
2.중보기도(도고)
자기외의 것을 가지고 기도하는 것, 다른 사람이나 나라를 위해서 기도하는 것이다. 기도를 오래하는 사람들은 중보기도를 많이 한다. 자기 개인기도를 가지고 30분이상 하기는 어렵다. 오래 기도하는 사람들을 보면 중보기도의 시간이 많다.
3.신유기도
약5장13-16 치유기도라고도 한다. 아픈 사람이 있다. 꼭 기도해야 한다. 병원에 가기 전에 신유기도를 통해서 하나님의 은혜를 체험하기 원하신다. 은사를 받은 사람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아픈 사람은 아픈 부분을 만지면서 치유기도를 하는 것이다.
4.회개기도
죄씻음을 놓고 기도하는 것이다. 모든 기도의 중심에는 회개기도가 있다. 회개 없는 기도는 무응답을 응답받는다. 우리 기도가 회개할 거리가 없는 게 회개이다. 회개는 구원을 위한 회개가 아니라 성화를 위한 회개이다. 깨끗해져서 성화를 이룸을 통해서 쓰임받기 위함이다.
5.식사기도
우리 주님께서도 식사기도를 분명히 가르쳤다. 주기도문에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옵시고’(마6:11). 식기도는 매우 영적인 기도이다. 우리나라에서 직장인이 자기가 예수 믿는다는 것을 드러내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식기도이다. 식당가서 식기도하는 사람은 예수 믿는 사람이다. 식기도는 영적인 기도이다. 밖에 나가서 식기도할 때 정확하게 하라. 나는 예수 믿는 사람이다. 이 모든 것은 하나님이 공급해주신다는 증거와 고백이 식기도이다.
시간에 따라서 3가지 기도
1.새벽기도
일상기도의 최선의 방법이다. 예수님도 새벽에 일찍 일어나 기도하는 것이 습관화되었다.
규칙적인 기도가 습관이 된 것이다.
2.철야기도
밤에 시작해서 새벽미명을 맞이하는 기도이다. 성경을 보면 철야기도는 갈급하고 절박한 문제가 있을 때 철야기도를 했다. 모세가 홍해가 앞을 가로막고 있을 때 이 기도를 드렸다. 하나님께서 홍해를 몇시간만에 갈라지게 하셨나요? 밤새기도하는 동안이다.[출14:20]
"모세가 바다 위로 손을 내밀매 여호와께서 큰 동풍이 밤새도록 바닷물을 물러가게 하시니"[출14:21]
홍해바다가 갈라졌어요. 밤새기도하는 동안에 .모세가 홍해가 갈라질 때까지 밤새도록 기도했다.뒤에는 애굽군대가 있지 앞에는 홍해가 있는데, 그 순식간에 하나님께서 해결해준 것이 아니라 최소 5시간 후에 완전히 갈라지게 하셨다. 우리는 당장 이루어지기를 원한다. 거대한 역사가 벌어지려면 밤새 걸린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된다.
3.작정기도
특별한 시간을 정해놓고 특별한 목적을 놓고 기도하는 것이다. 대학입시.질병고침등...
자기 인생에 긴박한 문제가 있을 때 기한을 정해놓고 드리는 기도이다.
장소에 따라 3가지 기도
1.골방기도
자기만이 아는 장소.하나님과 내가 일대일로 만날 수 있는 장소. 내가 항상 기도하는 장소. 정해진 시간과 정해진 장소는 의미가 있다. 간절한 사람은 기도의 시간과 기도의 장소가 있다. 간절함이 없으면 대충해버린다. 기도의 시간과 기도의 장소 개념을 가지고 기도하면 깊은 기도의 호흡을 느낄 수 있다.
2.산상기도
겟세마네동산 예수님도 습관을 좇아 산에서 기도했다. 모세도 호렙산에서 기도했다.모세는 아말렉과 전투에서 손을 들고 기도했다.[출17:11] 산상기도는 분위기가 주는 영적인 체험이 있다. 적막합니다. 어두컴컴합니다. 바람소리가 나무를 스칩니다. 여기는 하나님이 있을 것 같다는 기분이 든다. 빠른 시간내에 기도의 경지에 오른다. 단점은 분위기가 사단의 시험이 많은 곳이다.귀신들러온 사람의 90%가 산기도하다가 귀신 들러오고 마귀 들러온 사람이 참 많다. 이유가 무엇인가? 어두운 분위기속에서 오감이 긴장하고 두려움이 쉽게 엄습합니다. 두려움은 마귀가 역사한다. 초보자에게 산기도는 권하지 않는다. 초신자들은 믿음이 든든한 사람과 함께 올라가서 함께 기도해야한다.
3.회중기도
대표기도이다. 간결하면 좋다.예배를 드리면서 하는 기도이다. 간결하게 드리는 방법은 준비하면 된다. 준비가 없으면 모든 것이 늘어진다. 설교도 마찬가지이다. 준비가 없으면 늘어진다.회중기도에서 주절주절 나오는 것은 준비가 안된 기도이다. 준비하지 않는 기도이다. 회중기도는 새로운 맛을 주어야 한다. 그 힘이 무어냐 그것이 준비된 기도이다.
기도의 태도에 따라 2가지
1.금식기도
먹지 않고 드리는 기도. 물은 마신다. 단식이라는 단어는 성경에 없다. 식음을 전폐하는 것이다. 성경에서 말하는 금식기도는 식음을 전폐한 기도이지만 한국교회가 그 기도가 힘드니까 물만 허용한것이다. 금식기도는 목숨을 건 기도이다. 결정적이고 문제가 있을 때는 철야기도, 작정기도, 금식기도하라. 이 기도는 목숨 건 기도이다. 죽을 지경인 것이다. 3가지를 함께 하면 응답 받을 확률이 높다. 절박함을 느껴 보았는가? 금식기도는 죽음을 감수한 기도이기에 능력이 있다.
성경에 나오는 금식기도 일자는 40일이다 40일이하는 없다. 히브리어 문화에서 40은 완성을 뜻하는 숫자이다. 기도가 완성됐다. 온전했다. 성경에서는 모세와 예수님만 하셨다.
40일 금식기도를 권하고 싶지 않다. 성경에서 말하는 금식기도는 식음을 전폐한 기도이다. 하나님 힘으로 하는 기도이다.10일하다가 하나님이 힘 주시면 더 늘리고 40일 자체를 목적으로 삼지말라.10일 까지만 목적으로 하라.인간의 힘으로할 수 있다.10일이후 나머지는 하나님이 공급하시는 힘으로 늘려가라. 그럴때 기도는 내가 하는 게 아니구나 하나님이 돕는 거구나 하는 깨달음이 온다.
2.안수기도
구약성경을 보면 3가지 목적에서 안수를 기도한다.
1) 축복을 빌 때
부모가 자녀에게 안수하라. 하나님의 오른손에서 은혜가 나간다. 오른손을 올려놓고 안수기도하라.
2) 제사 드릴 때
제물에 안수했다. 헌금을 드리기 전에 안수한다.제물에 축복하소서.
3) 성직,직분을 임명받을 때
안수집사 또는 장립집사라고 한다. 장이 손바닥 장이다.
사람들은 안수받는 것을 좋아한다. 마19장13절을 읽어보면 사람들이 예수께서 안수하고 기도해 주심을 바라고 어린 아이들을 데리고 오매. 능력이 나온다고 생각한다. 안수받기 좋아하는 것에 대해서 나쁘게 말하지 않는다. 딤전5:22 ‘아무에게나 경솔히 안수하지 말고’ 안수하는 사람이 문제이다.
오직 능력은 하나님에게서 나온다는 것을 명심해야한다.
마치 자기가 사람을 고친냥 교만에 빠진 사람을 경계해야한다.
안수하는 자를 조심하라고 하신다.
3가지 목적에서 보듯이 안수기도는 의미가 있는 일에 안수기도했다.
3.통성기도
한국교회만의 특징이다. 주여! 삼창한다. 통성기도는 유익하다.속이 시원하다.답답한 것을 뚫어준다.초신자는 통성기도부터 시작하라. 입으로 나오는 기도가 반복되어야지 침묵기도도 가능하다. 철야기도는 통성기도하라. 안졸린다.
4.침묵기도
소리내지 않고 하는 기도.주여!아버지!
5.묵상기도
성경을 읽으면서 하는 기도.기도하다가 성경읽고,발견하고 기도한다. 다른 말로 큐티이다.
6.합심기도
마18:19 "진실로 다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중의 두 사람이 땅에서 합심하여 무엇이든지 구하면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께서 그들을 위하여 이루게 하시리라."
사도행전 베드로가 옥에 갇혀 있는데 함께 모여 기도하니[행12:5]옥문이 열렸더라.[행12:10]
좋은 부모님은 애들과 함께 하는 기도 부모이다.합심기도하면 2-3시간이 휙 지나간다.같이 모여있으면 감당할 수 있다.
7.방언기도
하늘의 언어로 기도하는 것이다. 영으로 하는 기도이다. 은사중 하나이다. 필요에 따라 주신다. 안 줄수도 있다. 은사는 필요에 따라 필요한 사람이 받는다. 고전12장 성령의 은사가 나온다.
너희는 내게 부르짖으며 와서 내게 기도하면 내가 너희를 들을 것이요 예레미야 29:12